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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건축

실내디지안이란?

by 스마일1 2022. 7. 11.

실내디자인 일반

실내디자인이란?

인간이 생활하는 환경을 현실적으로 조화시킨 인위적인 작업이다.

공간의 근본적인 목적을 해결한다.

공간을 예술적, 기술적으로 쾌적하게 하는 것이다.

인간이 점유하는 모든 생활공간을 의미한다.

 

실내디자인의 목표

1. 실내디자인은 쾌적한 환경조성을 통한 능률적인 공간 조성, 즉 쾌적성과 능률성이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2. 이는 주어진 환경공간의 인위적인 재창조를 의미하며, 이의 실현을 위하여 인체공학, 심리학, 물리학, 재료학, 환경학 및 디자인의 기본원리 등 관련된 제반요소가 참작 고려되어야 한다.

3. 실내디자인은 미적인 문제만 다루는 순수예술과는 달리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기능성, 창의성, 경제성, 실용성, 가변성, 예술성 등을 고려하여 주어진 여건하에서 사용자에게 가장 바람직한 생활공간이 되도록 디자인되어야 한다.

4. 실내디자인의 쾌적성 추구는 기능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 및 주관적 요소를 목표로 한다.

 

실내 디자이너의 작업에 따른 분류

1. 인테리어 디자이너 - 디자이너 본질로서 공간을 설계하고 계획하는 사람.

2. 인테리어 장식 - 실내의 표정을 바꾸어주고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실내를 장식하는 사람.

3. 가구 디자이너, 조명 디자이너 - 실내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디자인을 담당하는 사람들로서 이것 자체가 실내 디자이너의 전부라고는 볼 수 없다.

 

실내 디자이너의 역할

1. 생활공간의 쾌적성 추구

2. 기능 확대, 감성적 욕구의 충족을 통한 건축의 질 향상

3. 인간의 예술적, 서정적 욕구의 만족을 해결

4. 독자적인 개성의 표현

 

디자인 이미지 구축

디자인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것은 능률적인 공간 조성이 되도록 기능적, 정서적, 심미적, 환경적 조화 및 디자인의 기본 원리 등을 고려하여 생활공간의 쾌적성을 추구하기 위해 기술적, 미적인 면이 조화를 이루면서 건축의 내부 공간을 창조하여 사용자에게 가장 바람직한 생활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디자인의 요소

1. 정의

-점은 기하학적인 정의로 크기가 없고 위치만 있다.

-점은 선과 선의 교차, 선과 면의 교차, 선의 끝 등에 의해 생긴다.

2. 점의 효과

-점의 장력 : 2점을 가까운 거리에 놓아두면 서로의 장력으로 선으로 인식되는 효과.

-점의 집중 효과 : 공간에 놓여있는 한점은 시선을 집중시키는 효과가 있다.

-시선의 이동 : 큰 점과 작은 점이 함께 놓여 있을 때 큰 점에서 작은 점으로 시선이 이동된다.

-많은 점을 근접시키면 면으로 지각하는 효과가 있다.

 

1. 정의

-선은 길이와 위치, 방향성을 갖고 있으며 폭과 부피는 갖지 않는다.

-점이 이동한 궤적을 선이라 할 수 있는데 많은 선의 근접은 면으로 지각되는 효과가 있다.

2. 선의 특성

-선은 길이와 위치만 있고, 폭과 부피는 없다. 점이 이동한 궤적이며 면의 한계, 교차에서 나타난다.

-선은 어떤 형상을 규정하거나 한정하고 면적을 분할한다.

-운동감, 속도감, 방향 등을 나타낸다.

3. 선의 조형 심리적 효과

-수직선은 구조적인 높이와 존엄성, 고양감을 느끼게 한다.

-수평선은 영원, 무한, 안정, 안락, 평화적인 느낌을 준다.

-사선은 넘어지려는 움직임이 있어 운동감, 불안정, 변화하는 활동적인 느낌을 준다.

-곡선은 유연, 복잡, 동적, 경쾌하며 여성적인 느낌을 들게 한다.

 

1. 정의 : 면은 점을 확대 또는 집합시킨 경우나 선 폭의 증대, 선의 집합 등으로 형성되며, 입체의 한계와 공간의 경계이기도 하다. 길이와 넓이는 있으나 두께가 없고 위치와 방향을 가지는 선의 집합체이다.

2. 면의 특징

-면은 선이 이동한 궤적이다.

-면은 절단에 의해서 여러 가지 면이 생긴다.

-평면과 곡선을 조합시키면 대비 이미지가 생기며 공간의 구성에는 극히 효과적이다.

 

형태

1. 이념적 형태 : 인간이 생각하는 순수 추상 형태로서 점, 선, 면, 입체 등의 추상적인 형태이다.

2. 현실적 형태 : 우리 주위에 존재하는 모든 물건의 형태를 의미한다.

-자연적 형태 : 자연 현상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며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낸다. 일반적으로 그 형태가 부정형이며 복잡한 여러 가지 기하학적인 형태를 나타낸다.

-인위적 형태 : 휴먼 스케일을 기준으로 해야 좋은 디자인이 된다.

3. 오가닉 형태 : 합리적, 수리적, 유기적인 형태로 재현이 가능한 형태이다.

4. 액시던트 형태 : 우연적 방법으로 만들어진 재현이 불가능한 형태이다.

 

질감

1. 정의 : 모든 물체가 가진 표면상의 특징으로 시각적이나 촉각적으로 지각되는 물체의 재질감을 말한다.

2. 질감의 특징

-매끄러운 질감은 거친 질감에 비해 빛을 반사하는 특성이 있고 거친 질감은 반대로 흡수하는 특성을 갖는다.

-질감의 성격에 따라 공간의 통일성을 살릴 수도 있고 파괴할 수도 있으므로 공간에서의 영향력이 있으며, 재료의 질감 대비를 통해 실내 공간의 변화와 다양성을 꾀할 수 있다.

-목재와 같은 자연 재료의 따뜻함과 친근감을 부여한다.

3. 질감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스케일, 빛의 반사와 흡수, 촉감 등의 요소가 중요하다.

 

문양

1. 정의 : 2차원보다 3차원적인 장식의 질서를 부여하는 배열로서 공간의 성격이나 스케일에 맞도록 구성한다.

2. 문양의 특징

- 문양은 일반적으로 연속성을 살린 것이 많다.

- 규모가 크든, 작든, 추상적이든 간에 운동감을 지닌다.

 

공간과 동선

공간

공간은 점, 선, 면들의 구성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물체의 안쪽을 말한다.

공간은 규칙적 형태와 불규칙 형태로 분류된다.

공간의 분할

-차단적 구획 : 칸막이 등으로 수평, 수직 방향으로 분리

-심리적 구획 : 가구, 기둥, 식물 같은 실내 구성요소로 가변적으로 분할

-지각적 구획 : 조명, 마감 재료의 변화, 통로나 복도 등의 공간 형태의 변화로 분할

 

동선

사람이나 물건이 움직인 궤적을 선으로 나타낸 것을 동선이라 한다.

동선의 3요소 : 속도, 빈도, 하중

동선은 속도, 빈도, 하중의 3요소를 가지며, 이들 요소의 정도에 따라 거리의 장단, 폭의 대소가 결정된다.

실내 공간 평면계획에서 가장 우선 고려해야 할 사항은 공간의 동선계획이다.

동선은 대체로 짧고 직선적이어야 능률적이라 볼 수 있는데 상점, 백화점 건축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고객의 동선을 길게 유도하여 매장의 진열 효과를 높인다.

 

동선의 원칙

동선은 가능한 굵고 짥게 한다.

동선의 모양은 가능한 한 단순하며 명쾌하게 한다.

서로 다른 동선은 가능한 한 분리 하고 필요 이상의 교차는 피한다.

동선 안의 공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동선의 유형은 직선형, 방사형, 격자형, 혼합형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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