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계획 과정
색채환경분석 - 색채 심리분석 - 색채 전달계획 - 디자인에 적용
색채환경분석
기업 색, 상품 색, 선전 색, 포장 색 등 경합업체의 관용색 분석, 색채 예측
색채 예측 데이터의 수집 능력, 색채의 변별, 조색 능력이 필요
색채 심리분석
기업 이미지, 색채, 유행 이미지를 측정
심리 조사 능력, 색채구성 능력이 필요
색채 전달계획
기업 색채, 상품 색, 광고 색을 결정
타사 제품과 차별화 시키는 마케팅 능력과 컬러 컨설턴트 능력이 필요
디자인에 적용
색채의 규격과 시방서의 작성 및 컬러 매뉴얼의 작성
아트 디렉션의 능력이 필요
색채계획 과정에서 필요한 능력
색채환경분석 : 색채 예측 데이터의 수집 능력, 색채의 변별, 조색 능력이 필요
색채 심리분석 : 심리 조사 능력, 색채 구성 능력이 필요
색채 전달계획 : 타사 제품과 차별화 시키는 마케팅 능력과 컬러 컨설턴트 능력이 필요
디자인에 적용 : 아트 디렉션의 능력이 필요
-아트 디렉션 : 색채의 규격과 색채 품목 번호, 색채 품목 번호 자료철의 작성, 색채를 이용한 전체적인 작업 과정을 조감할 수 있는 능력
-아트 디렉터 : 광고 표현을 통괄하는 사람. 즉 광고대행사와 기업의 광고, 또는 프로모션 부문, 아트 스튜디오 등에서 집행력을 부여받아 디자이너 카피라이터, 일러스트레이터, 포토그래퍼 등의 제작진을 지휘하여 광고, 출판물, 카탈로그, 필름, 캘린더 등을 그 컨셉트에 따라 표현을 기획하고 감독하는 제작 책임자
색채 계획에서의 디자이너의 요건
색채 계획의 수립과정을 행하는 디자이너는 감각적이 아닌 보다 기능적 색채처리를 위한 과학적이고 이상적인 처리가 요망된다.
색채의 변별 능력
색채의 구성 능력
색채 이미지의 계획 능력
색채의 공감각
색채는 색채에 따라 색채의 공감각을 갖게 되는데 보는 것과 동시에 다른 감각의 느낌을 수반하게 된다.
색채와 소리
색채와 모양
색채와 맛 : 단맛, 짠맛, 신맛, 쓴맛
색채와 향
색채와 촉감 - 제품의 색채는 제품의 용도에 맞는 색, 소비자 기호에 맞는 색, 제품환경에 맞는 색으로 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구매력을 일으키도록 색채효과를 올려야 한다.
실내 공간에서의 색채 디자인 순서
색채 이미지의 설정 - 실내 구성 요소들의 색채 조건의 파악 - 주조 색의 결정 - 보조 색과 악센트 색의 조화 - 검토 및 조정
색의 선택 조건
차분하고 밝은색
안정감을 주는 색
강한 자극을 주지 않는 색
공공성을 주는 일반적인 색
색채 설계 시의 배색 선택조건
환경과의 조화
기능성과의 조화
재질과의 조화
쾌적감과 안정감
색채의 배색과 조화
동등 색상의 배색은 대단히 조화가 잘된다.
색상 차나 채도 차보다 명도 차가 크면 조화를 이루기 쉽다.
무채색은 어떠한 색과도 조화를 이루기 쉽다.
보색에 의한 배색은 선명하면서도 조화가 잘 된다.
색상의 차이가 작을 때는 채도 차이가 적은 것이 조화롭다.
동등 명도의 배색은 조화가 잘 안된다.
기업 색채의 선택 조건
기업의 이념과 실체에 맞는 이상적 이미지를 나타내는 데 어울리는 색채
눈에 띄기 쉽고 타사와의 차별성이 뛰어난 색채
여러 가지 소재로 응용할 수 있으며 관리하기 쉬운 색채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으며 주위 경관을 손상하지 않고 조화되는 색채
색채계획의 목적
이미지 동일화의 중요한 요소의 의미를 갖는다.
제품 성격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제품에 흥미를 일으켜 매력을 준다.
경쟁 상품과의 차별화를 갖는다.
제품의 색채계획에서 색채 선택의 요점
이미지 동일화의 중요한 요소의 의미를 갖는다.
제품 성격의 이미지를 형성한다.
제품에 흥미를 일으켜 매력을 준다.
경쟁 상품과의 차별화를 갖는다.
주변사용 제품과 조화되기 쉬운 색채로 한다.
제품의 색채설계에서 검토해야 할 조건
제품의 용도에 맞는 색
소비자 기호에 맞는 색
제품환경에 맞는 색
색채조절
색채가 지닌 물리적 성질과 색채가 사람들에게 끼치는 심리적 영향을 효율적으로 응용하여 편리하고 능률적이며 좋은 환경 속에서 생활하기 함을 목적으로 하는 배색의 기술을 색채조절이라고 한다.
색채조절의 대상 : 가정생활에서 직장환경, 공공 생활에 이르기까지 모든 일상 활동 뿐만 아니라, 그러한 활동에 관련되는 인공환경이 모두 포함된다. 특히 중요시되는 곳은 생산공장이다.
천장을 비롯하여 벽, 마루에서부터 기계 장치, 집기 등에 이르기까지의 색채를 작업하기 좋고 작업자의 주의를 집중시킬 것을 목적으로 하여 계획한다. 대체로 맑고 채도가 낮은 색이 선택되며, 방의 방향, 작업내용 등에 따라 색상이 선정된다. 안전 색채도 이것의 일환인데, 이것은 화려한 색이기 때문에 전체 계획에서 악센트 컬러의 효과를 낸다.
색채 조절의 효과
눈의 긴장감과 피로감을 감소한다.
일의 능률이 향상되어 생산성이 높아진다.
심리적으로 쾌적한 실내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사고나 재해가 감소한다.
생활의 의욕을 고취해 명랑한 활동이 되게 한다.
색채조절의 3요소
능률성, 안전성, 쾌적성
색채조절이 고려해야 할 요소
눈의 긴장감과 피로를 감소시켜야 한다.
작업의 활동적인 의욕을 높일 수 있도록 고려한다.
각종 사고나 재해에 대해 위험을 방지하는 안전을 고려하여야 한다.
과학적인 색채계획으로 심리적으로 쾌적한 실내분위기를 느끼게 한다.
색채조절을 위한 요건
능률성 : 조명의 효율을 높이고, 시각적 판단이 쉽도록 적절한 배색을 한다.
안전성 : 사고, 위험에 대한 안전 색채를 취한다.
쾌적성 : 물리적 환경 조건에 맞는 기능적인 배색을 한다.
고감각성 : 시각 전달의 목적에 부합되는 색채를 한다.
실내의 색채조절
천정 색의 경우 반사율이 높으면서 눈이 부시지 않는 무광택 재료로 시공해야 한다.
벽의 아랫부분의 굽도리는 벽의 윗부분보다 더 어둡게 해 주어야 한다.
바닥의 경우 반사율이 낮은 색이 좋으며,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은 것은 좋지 않다.
문의 양쪽 기둥이나 창문틀은 벽의 색과 맞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색채 조화의 응용
색상의 가짓수를 될 수 있는 대로 줄인다.
배색 이미지 스케일을 활용한다.
차가운 색과 따뜻한 색, 밝은색과 어두운색 등 그 성질이 가까운 색을 그룹으로 크게 나눈다.
주제와 배경과의 대비를 생각한다.
색의 주목성을 이용한다.
색채관리
생산된 제품에 잘 어울리고, 사용하는 사람이 만족할 수 있게 좋은 색채를 계획하는 것부터 색채를 경제적으로 제작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계의 체계를 말한다.
색채관리의 대상 : 주된 대상은 공업제품이며 그 밖에도 각종 색채재료, 인쇄, 도료, 염색, 컬러TV, 컬러사진, 영상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색채관리의 효과
-공업제품을 제작함에 참신하고 좋은 색채로 만들려는 방법을 찾게 한다.
-계획한 색채를 과학적이고 경제적으로 제작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의 요구와 사용 목적에 부응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
실내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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