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의 일반적 성질
우리는 시각, 청각에 의한 지각 외에 피부감각에 의한 지각이나 근육 운동에 의한 지각, 여러 지각 등의 결합에 의하여 우리의 지각은 신체의 감각을 통한 지각 외에 방향, 위치, 소재 의식을 통한 지각으로 대별된다.
신체의 감각을 통한 지각에는 시각, 청각에 의한 감각 외에 피부감각, 즉 촉각에 의한 피부감각이 있다.
피부감각
-피부감각에는 통각, 압각, 냉각, 온각으로 분류된다.
이들 4가지 감각에는 각기 독립된 감각 신경 기관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피부의 단위면적에는 통점, 압점, 열점 순으로 신경의 수가 많다.
통각을 느끼는 감각이 피부 표면에 가장 넓게 분포되어 있다. 피부의 감각적 분포는 1제곱미터당 통점 100~120개, 압점 15~30개, 냉점 6~23개, 온점 0~3개이다.
인체의 감각
후각
유향 물질의 미립자가 공기 중에 확산하여 후각기관을 자극하여 흥분을 일으켜서 대뇌에 전달하는데 이처럼 냄새로 외계를 감지하는 심리적 변화를 후각이라 한다.
특징 : 일반적으로 냄새가 자극하여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후각은 점점 쇠퇴하여 나중에는 냄새를 맡을 수 없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을 순응에 의한 후각의 피로라고 한다.
미각
외부에서 구강 내의 미각기관에 맛이 자극되어 생기는 외계 지각
미각기관 : 5종류와 유두와 유두의 측면에는 미뢰라는 소체가 있다. 미뢰는 미각세포, 지지세포, 신경세포로 되어 있다.
인간이 느낄 수 있는 맛의 종류 4가지 : 짠맛, 신맛, 단맛, 쓴맛
혀의 부위에 따른 맛의 강도
단맛 : 혀끝
쓴맛 : 혀의 안쪽 - 사람이 가장 예민하게 반응하는 미각
짠맛 : 혀끝과 양쪽 면
신맛 : 혀의 양 측면
피부감각
피부로 느낄 수 있는 4가지 감각 : 통각, 압각, 냉각, 온각이 있고 이들 감각의 감수성은 통각이 가장 많고 온각이 가장 낮다.
피부의 자극적 분포 : 통점 100~200개, 압점 15~30개, 냉점 6~23개, 온점 0~3개
피부로 느끼는 4가지 감각이 함께 작용하여 탄성, 점성, 간지러움, 가려움 등을 감지할 수 있다.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유성 학이라는 학문으로 발전하였다.
평형감각
인체가 운동할 때마다 신체 명부에 나타나는 동력작용의 변화를 곧 감지하고 그에 따라 호흡, 맥박 등을 조정하며 신체의 안정을 유지하고 그 중력에 가장 적합한 자세를 취하려고 하는 감각
평형감각의 중심 역할을 하는 기관은 삼반규관과 전 정계라는 기관이다.
Weber의 법칙
물리적 자극을 상대적으로 판단하는 데 있어, 변화감 지역은 사용되는 표준자극의 크기에 비례한다는 법칙
한계효율 체감의 법칙과 동일한 의미이다.
기준자극이 커질수록 동일한 크기의 자극을 얻기 위해서는 더 강한 자극을 주어야 한다.
착시
인간의 눈은 정도를 자랑하였으나 그 눈이 잘못 보는 경우가 있다. 정상적인 시력을 갖고서도 있는 그대로를 보지 못하는 현상을 착시하고 한다. 도형이나 색채에 대하여 발생하는 그와 같은 착오를 시각의 착시라 한다.
착각
정의
동일한 형이나 크기의 물체를 다르게 느낀다거나, 동일한 길이의 두 가지 형태를 다른 한편보다 길게 느낀다든지 하는 현상을 착각이라 한다. 이와 같은 착각 현상은 정지하고 있는 자극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지각의 항상성
사람들이 매 순간 물체들로부터 받는 감각 정보들이 변함에도 불구하고 물체가 안정된 특성을 항상 지니고 있는 것을 지각하는 현상
근접 작업을 바탕으로 시작되는 지각체계가 기대 이상으로 상당히 객관적 성질에 가까운 표상을 구상하는 현상
공간 지각
단안이
한쪽 눈만으로도 우리는 물체를 지각하고 3차원을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이때 3차원을 알 수 있는 단서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중요하다.
겹침 또는 중첩
한 물체가 다른 물체를 가릴 때, 가리는 물체가 그렇지 않은 물체보다 더 가까이 위치한 것으로 판단된다.
상대적 크기 또는 직선 조망
먼 곳에 있는 것은 가까운 곳에 있는 것보다 망막 상이 작다. 그러므로 가까이 있는 것과 같은 크기의 물건이 작은 망막 상을 맺게 되면 먼 곳에 있는 것으로 지각된다.
평면에서의 높이
평면에서 볼 때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들은 높은 곳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표면의 결
원근에 의해 관찰자로부터 거리가 가까운 지점은 결이 무성하지 않으며, 거리가 멀수록 단위 면적당 결이 빽빽이 보여 거리 판단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결이 고르지 않고 변할 때는 가까운 것의 결이 똑똑히 보이고, 먼 것은 잔주름이 없어지고 결이 미끈하게 보인다.
명료도
일반적으로 더 명확하게 보이는 것은 가깝고, 먼 곳에 있는 것은 흐리게 보인다.
음영
그림자가 물건을 아랫부분에 있으면 볼록하게 보이고, 윗부분에 있으면 오목하게 보인다. 물건 옆에 그림자가 있으면 그것이 공간지각의 단서가 된다.
양안이
괴리 현상
인간은 두 눈이 있으므로 두 눈의 망막에 약간씩 다른 상을 맺게 되는 현상
같은 물건을 보아도 좌우 두 눈이 보는 것이 다르므로 공간의 거리 지각의 단서가 된다.
이 중상
응시 점에 따라 그보다 가까이 가까이 있는 것 또는 먼 것에 있는 것은 망막에 이 중상을 맺는다.
즉, 물건과 두 눈 사이에 손가락을 수직으로 세우면 손가락이 두 개로 보인다. 한 이중 지각은 공간지각의 단서가 된다.
수렴현상
시점을 고정하기 위하여 시점과 눈의 거리에 따라 두 눈이 한데 모이는 현상.
물체가 관찰자 가까이 있을수록 두 눈이 점점 서로를 향하게 되는데, 이것은 가능하면 각 눈이 망막의 중심 부위에 물체의 상을 맺도록 하기 위해 일어난다.
입체시
물체들이 두 눈을 자극하되 각기 별도로 자극하여 거리가 생생하게 경험되도록 하는 현상
운동지각
실제 운동지각
다람쥐 효과
배경에 따라 운동지각이 변하는데, 배경이 복잡하면 빠르게, 단순하면 느리게 움직이는 것처럼 지각되며, 또한 움직이는 물체가 적을수록 빨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현상.
실내건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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